메뉴 건너뛰기

XEDITION

HP

제안서 작성 방법

김병수 2019.10.03 21:44 조회 수 : 9

제안서 : 사랑하는 사람에게 프러포즈 하듯이
          - 제안서란 제안하는 우리 자랑보다는
제안 받을 그들의 마음을 움직일 러브레터다.


1. 인트로를 만들어라.. 꼭
    - 청중들의 관심을 끌 만한 이야기를 찾아라. 그걸로 짧게 스토리텔링 해라.
    - 길면 안된다. 물론, 무지하게 어렵다. 어렵지만 꼭 해라.

 

2. 차례를 크게 세 가지로 유목화하라.
    - 기존 제안서들에서 늘 써왔던 단어들(제안배경, 제안사 강점 등)은 이제 그만 버려라.
    - 차례에도 네이밍이 필요하다. 짧고 임팩트 있게 차례를 네이밍 해라.

 

3. 영어의 경우, 이니셜텔링을 해라.
    - 하노이 프로젝트 처럼 세 개의 H로 할 수도 있고, 기존에 존재하는 단어(Hanoi) 각각 알파벳마다 새로운 의미를 넣어줘도 된다.
    - 단, 후자는 머리 터지게 어려울 수도 있다.
    - 그냥 3C, 3H, 3D 이런 걸로 해라. 잘 안풀리면 끝까지 힘 빼지는 마라.

 

4. 숫자의 경우, 큰 수자로 합쳐서 보여주거나, 호기심이 생기도록 제시해라.
    - 스티브 잡스가 많이 했던 방식이다. 가령, 화면에 15,000,000만 보여준 후, 그 숫자의 의미를 말하는 방식.
    - 유튜브에서 동영상 찾아봐라.

 

5. 왜 우리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한 마디 컨셉으로 보여줘라.
    - 그리고 반복하라. 우리는 지겨울지 몰라도 듣는 '사람들' 입장에서는 반복이 꼭 필요하다.
    - 센스 있게 반복하라. 주입하라.

 

6. 마지막에 제안서 전체 내용을 요약하여 한 페이지로 보여줘라.
    - 마치 홈페이지 사이트  맵 같은 형태가 효과적이다.

 

7. 인트로와 같은 톤 & 매너로 아웃트로를 만들어라.
    - 그리고 진심을 담아 이야기하라.
    - 너무 약장수처럼 이야기하지 말고, 힘을 조금 빼고 진솔하게..


Who we are (우리는 누구인가: 우리만의, 우리다움, 통찰

 

Who they are (그들은 누구인가 : 그 '사람들'의 마음 헤아림, 감정이입, 빙의)

 

Why we do (우리는 이일을 정말 왜 하는가 : 존재 이유, 본원적 고찰, 진심, 진정성)

 

Why they do ( 그들이 이걸 왜 해야 하는가 : 그들이 원하는 것, benefit, value로 생각 )

 

General What ( 일반적인 ??? : 일반적인 정의, 다른 경쟁자들의 정의 )

 

Unique What ( 우리만의 ??? : 남과 다른, 우리만의 정의, 한마디 )

위로